[#180, 기획 기사] "말 걸기", 사실은 이랬답니다(황용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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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걸기", 사실은 이랬답니다



황용연(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기획위원장)

 


1.

강사 노릇을 적지만 안 해 본 것도 아닌데 [비평연습]이라는 강좌 이름을 듣고 나니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지란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강사로서 내용을 전달하라면 하겠고 주장을 하라면 하겠는데 이건 내용 전달이나 주장 전달이 문제가 아니라 강좌에 참여해서 저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이 결국 스스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야 성공한 강좌일 터이니 말입니다. 그게 참 막막하더군요.

 

기획안을 내기 직전까지도 뭘 해야 하나 고민만 거듭하다가 결국 든 생각이 에라 인터넷 필명을 쓰는 대로 삐딱선이나 타 보자 일단 이끔이인 내가 재미있어야 뭘 해도 하지였지요. 그래서 과거에 설교를 했거나 글을 썼던 주제들 중에서 삐딱선을 재미있게 탈 만하다 싶은 걸 골라서 가안을 제출했는데, 조정을 거치니까 창조, 여성, 성탄, 고난, 부활, 신-인간 이런 식으로 뭔가 신학적 체계가 잡힌 듯한 개별 강의 제목이 나오는 걸 보고 어라 이런 걸 의도한 건 아니었는데란 생각이 들기도 했었네요.

 


2.

위에 적은 것과 같이 일단 강좌하는 내가 재밌자 컨셉이었는데 강좌 전체 컨셉을 이걸로 잡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어떤 컨셉을 내세워야 할까 하다가 문득 든 생각이 '성서와 함께 말 걸기'라는 말이었습니다. 강좌 소개 영상에서도 한 이야기인데, 제가 지금 출석하는 교회에서는 설교 대신에 하늘뜻나누기라는 용어를 씁니다. 하늘뜻은 설교자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설교에 청중으로 참여한 모든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라는 이야기죠. 좀 더 나가면 하늘뜻을 찾을 수 있는 자리는 바로 그 나눔의 과정이라는 말도 됩니다. 그래서 이 교회의 하늘뜻나누기는 교회의 역사가 길어지면서 설교+토론 형식으로 발전하기도 했습니다. 그 하늘뜻나누기의 컨셉을 이 강좌에 적용한다면 어떤 컨셉이 될까 생각해 본 것이 '성서와 함께 말 걸기'였던 셈입니다.

 

설교의 자리를 하늘뜻나누기로 이해할 수 있다면 그것은 하늘뜻이라는 것은 사실은 누구나 찾을 수 있는 것이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일 터입니다. 평소에 자신에게는 별로 할 이야기가 없다는 사람이라도 사실은 할 이야기가 없는 것이 아니고 어떤 계기가 있으면 말할 수 있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란 말도 되겠지요. 그렇다면 한 사람이 그런 계기를 거쳐서 말을 누군가에 걸게 되면 말 걸기의 대상이 된 그 사람도 자기 말을 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 다시 말 걸기를 할 수 있게 되기도 하겠고요. 이왕 성서라는 것을 같이 읽을 바에야 그런 말 걸기의 계기가 될 수 있게 읽으면 되는 것 아니겠냐는 생각을 덧붙이면서 탄생한 말이 이 강좌의 전체 제목이었던 [성서를 읽고 성서와 함께 말 걸기]였습니다.

 


3.

강좌를 진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이 있다면 "성서를 읽고 성서와 함께 말 걸기"는 역시 예측불허의 과정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제가 강의를 준비하면서도 강의 준비를 위해 여러 자료를 보면서 새로운 자극을 많이 받았고 몇몇 강의는 처음 생각했던 것과 상당히 다른 내용으로 준비를 하게 되더군요. 앞에서 썼던 대로 무엇보다도 내가 재미있어야 뭘 해도 한다는 생각이었는데 그런 과정이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재미있게 강의를 준비하고 나면, 저는 저 나름대로 중심과 강조점을 형성하기 마련이고 그에 따라서 강의를 이끌어 나가기 마련인데요. 수강생 여러분들도 재미있게 들어 주신 것 같은데 정작 쓰시는 글들의 착안점은 제가 생각했던 중심과 강조점과는 조금 다른 지점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한 번 착안점이 생기면 거기서 시작되는 글쓰기가 굉장하게들 진행되었습니다. 명색이 이끔이라서 쓰신 글들에 대해서 피드백을 해야 하는데 글 한 편이 나올 때마다 뭘 어떻게 피드백을 해야 하나 머리를 참 많이 싸맸었죠.


하긴 생각해 보면 "말 걸기"라는 게 이런 예측불허의 과정일 수밖에 없기도 하겠더라고요. 각자가 주목하는 지점은 다양할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 어쨌든 제 강의의 어느 부분에서 수강생분들이 자극을 받아서 훌륭한 글들을 쓰셨다는 것이 오히려 더 바람직한 "말 걸기"이기도 하지 않을까 싶고요. 물론 제 생각엔 이끔이가 잘 했다기보다 수강생분들이 워낙 훌륭하셨다라는 쪽에 한 표입니다.

 


4.

이 칼럼에서 야구 이야기를 가끔씩 했었는데, 응원팀 야구 선수 중에 타격폼이 정말 독특한 선수가 있습니다. 스윙하면서 몸을 거의 뒤집어버리다시피 타격을 하는데, 신기한 건 완전히 뒤집어졌다 싶으면 홈런이 나온다는 겁니다.

 

최근에 야구 중계를 보면서 이 선수의 타격폼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해설자가 타격폼이 독특하지만 저건 자기 스스로에게 맞는 최선의 타격폼을 찾아낸 것이라 코멘트를 하니까 캐스터가 그 말을 받아서 역시 타격폼에 정답이란 없는 거라고 했지요. 그랬더니 해설자가 다시 받기를 정답이 없는 게 아니라 정답을 찾은 거라고 하더군요. 타자들에게 다 통하는 정답은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정답이란 건 각자 찾아야 하는 거란 이야기겠죠.

 

종교인이란 명칭을 가지고 살다 보니 어떤 단일한 정답, 흔히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는 단일한 정답이 존재하고 그 정답을 실현 혹은 실천하면 되는 것인 양 이어지는 말들을 너무 많이 접하게 됩니다. 따지고 보면 이런 말들이 꼭 종교에만 존재하는 것도 아닌 것 같기도 하고요. 예를 들어 지금 막 시작된 대통령 선거 경쟁에서 유력한 양 진영 모두 "XXX만은 안 된다"라는 단일한 정답으로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양 밀어붙이고 있는 모습을 우리는 보고 있으니 말입니다.

 

앞에서 "말 걸기"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했었는데, 이 "말 걸기"라는 건 단일한 정답이라는 것과는 좀 거리가 멀어 보이죠, 확실히? 누군가 자기는 이 말이 하고 싶어서 말을 건네면, 그 말을 받는 사람은 그 말에서 또 다른 지점에서 자극을 받아 다른 말을 건네는 과정이니 말입니다.


그렇게 말 걸기가 이어지는 과정이 순탄한 과정이지만은 않겠죠. 이곳저곳에서 불협화음이 발생할 텐데요. 아마도 그 불협화음의 순간에 필요한 말이 어쩌면 어디선가 들었던 이런 말일 지 모르겠습니다.

 

"두 사람이 각자 타당한 요구를 하고 있는데 충돌이 생긴다면, 두 사람 중 어느 누구도 충분하게 요구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 웹진 <제3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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